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임신, 출산의료비 바우처 확대! 난임·다둥이 맞춤형 지원 대책

by 좋은 세상 만들기 - 돼지 저금통 2023. 9. 21.

보건복지부는 7월 27일 「난임˙ 다둥이 맞춤형 지원대책」을 발표하였습니다. 늦은 결혼으로 인해 난임 인구가 늘어나고, 난임시술로 인해 다둥이 출산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임신·출산을 희망하는 부부에 대해, 임신·출산 전 과정에 대해 지원대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그럼 지원 대책은  무엇이며, 지원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난임·다둥이 맞춤형 지원 대책

1) 임신·출산의료비 지원을 강화합니다. (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급)

-. 다둥이 임신에 대해 바우처 지원 금액을 태아 당 100만 원씩으로 확대합니다. 

: 네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는 400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.

임신-출산-진료비-지원금액
<진료비 바우처 금액>

2)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하였습니다.

-. 조산 위험으로부터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을 임신 3개월(12주) 이내 혹은 8개월(32주) 이후로 확대하였습니다.

<태아 수에 따른 개선방안>

3) 다둥이를 출산한 임산부의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을 주말 포함 최대 21일로 확대하였습니다.

-. 현행 일괄 10일에서 다둥이 출산의 경우 주말 포함 최대 21일로 확대되었습니다.

태아-수에-따른-출산휴가-기간
<태아 수에 따른 출산휴가 기간>

4) 다둥이 가정에 대한 산후조리 도우미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.

-. 신생아 수에 맞춰 도우미 인원수 결정 및  지원일 수를 최대 40일로 확대하였습니다.

: 세 쌍둥이는 3명, 네 쌍둥이는 4명의 도우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.

<산후조리 도우미 지원>

 

알림 > 보도자료 내용보기 " 임신,출산의료비 바우처 확대 등 난임,다둥이 가정의 임신,출산,양육

보도자료 임신,출산의료비 바우처 확대 등 난임,다둥이 가정의 임신,출산,양육부담 획기적 개선 등록일 : 2023-07-27[최종수정일 : 2023-08-01] 조회수 : 4773 담당자 : 김웅년 담당부서 : 인구정책총괄과

www.mohw.go.kr